티스토리 뷰

이 글은 저희 회사에서 2022년 7월부터 2023년 3월까지 진행되었던 프로젝트 내용의 일부로, 제가 최근에 공공디자인학회에 게재한 소논문입니다.

발전소 최초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활용해 솔루션을 개발한 사례이므로 필요하신 분들 참고할 수 있도록 논문 파일을 업로드 해 놓았습니다.

------- <초록> -------

최근 산업재해 사망자 수는 감소하고 있지만, 기업의 안전보건 관리 시스템은 여전히 미흡하고 산업재해의 절반 이상이 기 본적인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 발생하고 있다.

근로자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산업현장의 안전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발전소와 같이 내재된 위험이 많은 대규모의 복잡한 환경에서는 작업자의 안전수칙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사용자 행동을 유도하는 감성 디자인 접근 등 발전소 현장에 특화된 솔루션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우리팀은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디자인 기법을 활용해 발전소내 공정별 잠재위험요소를 진단하고,작업자 관점에서 문제점을 파악한 후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과 공동 창작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최종 9개의 솔루션을 디자인하여 실증 적용하고 만족도 및 효과성 분석을 통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를 통해 곳곳에 위험요소가 산재한 발전소의 경우, 작업자 참여와 솔루션 공동개발을 통해 문제발굴의 실효성을 높이는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향후 사용자의 작업장 라이프사이클을 고려해 잠재된 안전 요인과 위험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사용자의 특성을 고려한 안전디자인이 추가 개발된다면 발전소의 안전달성도를 제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

------ 논문 본문은 아래 파일을 참고하세요 ------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